실리프팅의 예술과 과학 17 2024


발간사

 

 

 

나이가 들면서 얼굴과 몸이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살이 처지는 것은 모두가 피하고 싶은 모습일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과거부터 여러 시술과 수술들이 시행되어 왔고 얼굴 노화에 관한 우리의 지식이 늘어나면서 이런 리프팅 방법들은 많은 발전을 이뤄왔다.

 

 

사실 리프팅이라는 용어는 다양한 시술과 수술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데 간단하게는 보툴리눔 톡신, 필러, 여러가지 device를 통한 리프팅부터 좀 더 복잡한 실리프팅이나 수술적 안면거상술까지 모두 리프팅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근래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실리프팅은 실의 종류와 시술 방법이 매우 다양하여 어떤 실이 좋은지 어떤 시술 방식을 따라야 하는지 혼동이 생기기 쉽다. 또한 실 회사들은 각자 자기네 회사 실들의 장점만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므로 객관적인 시각에서 어떤 실 제품이 시술 효과가 좋으며 유지 기간이 오래가는지 실의 품질과 효과를 평가하기가 쉽지않다.

 

따라서 이 책은 첫번째로 실리프팅의 역사와 함께 이제까지 전세계적으로 소개된 여러가지 실들의 종류와 장단점을 알아보고 기본적인 실리프팅의 개념과 함께 현재 미용의료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실들의 특성들을 소개하여 의료진 각자가 추구하는 시술 목표와 실제로 시행하는 실리프팅 방법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이 책은 실리프팅을 위한 얼굴 각 부위별 해부학적 고려 사항을 자세히 알아보고 얼굴 부위 별로 가장 효과적이며 실용적인 실리프팅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더불어 요즘 유행하고 있는 실리프팅 방법에 대한 최신 지견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실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사실 저자들은 그동안 국내외에서 프레쉬 카데바를 이용한 해부학 스터디를 해오면서 실제로 실이 얼굴의 어느 층으로 들어가야 얼굴 부위 별로 가장 이상적이며 안전한지, 어떤 방식으로 시술해야 효과적이며 유지 기간을 늘릴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꾸준히 연구해왔으며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실리프팅의 의미와 유용성에 대하여 다뤄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리프팅 시 쓰이는 여러가지 테크닉을 소개하고 이런 테크닉들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리프팅 시술 후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과 함께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부작용들의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부작용들을 사전에 피하고 부작용 발생 시 해결하는 방법까지 고르게 다뤄보았다.

 

요즘 들어 실리프팅 시술이 미용의료 분야의 큰 축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실리프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미용의사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보툴리눔 톡신과 필러 분야에 비해 논문도 적고 더군다나 이와 관련된 책들은 전세계적으로도 알려진 것들이 얼마 없는 실정이다. 부족하나마 이 책이 실리프팅 시술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 실리프팅을 시작한 뒤 뭔가 부족함을 느끼고 좀 더 전문적으로 시술을 하고 싶어 하는 의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시술 경험이 많은 분들도 이 책에 나오는 임상해부학을 근거로 한 여러 가지 시술 개념에 대한 최신 지견을 본 후 이제껏 알고 있던 실리프팅 시술에 대한 지식 중 어떤 것들이 옳고 어떤 것들이 그른 것인가 평가하고 분석하여 본인의 실리프팅 시술에 적용하게 되면 더 나은 시술 결과를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힘이 되어 주신 주변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부디 이 책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실리프팅 시술을 하기 바라는 미용 의료에 종사하는 의사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되기를 바란다. 

 

 

 

 

 

 

 

2024년 6월

홍 기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