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부위 근막의 장력에 대한 해부학 논문 167 2023.01.04


Comparative study of the penetration force between the superficial and 

deep temporal fascia for easier temple augmentation technique using 

hyaluronic acid filler

 

Journal of Plastic, Reconstructive & Aesthetic Surgery 77 (2023) 271–273

 

 

요즘은 얼굴 부위에 대한 필러의 시술 목적이 단순히 얼굴의 주름 개선이나 볼륨을 살려주는 것만이 아닌 얼굴 전체의 형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효과를 잘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얼굴의 피부와 지방층 등의 연조직들의 구조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인대성 조직들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연조직을 지지하고 형태를 유지시켜주는 인대조직들의 위치와 역할을 고려하여 시술해야 얼굴의 볼륨감을 복구하면서 깊게 파인 주름과 피부 함몰 부위들을 효율적으로 치료하며 전체적인 얼굴의 형태를 개선시킬 수 있다. 

 

특히 강하게 피부를 잡고 있는 인대성 조직들에 의해 생기는 groove나 hollow들을 효율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고려해야 되는 사항들이 있다. 

얼굴의 인대성 조직들은 정해진 부위에 정확하게 구분되는 팔, 다리에 있는 진짜 인대와 같은 조직들이 피부를 잡고 있는 것이 아니라 cadaver study에서 볼 수 있듯 얼굴의 피부를 어느 정도 고정시켜 주기 위해 단단하고 질긴 섬유 조직들이 인대성 조직 주변으로 형성되어 피부 조직을 심부 조직들과 연결해주고 있다. 

 

보통 나이가 들면 이런 얼굴의 인대성 조직들이 피부와 연조직을 잡고 있는 힘이 약해지면서 피부 및 연조직들이 처지는 것으로 단순하게 설명하나 저자는 인대성 조직들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각 인대성 조직들의 강도와 이에 따라 나타나는 임상 증상에 따라 시술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먼저 아주 강한 인대성 조직이 피부를 물고 있어 나타나는 심한 groove나 hollow가 있는 부위는 조직이 들러붙어 있어 꺼진 부위 아래 필러를 주입하여 SMAS층을 위로 projection 시키기 어려우므로 먼저 강한 인대 조직들 사이 사이를 release하듯이 tunneling을 통하여 틈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런 후 이들 틈에 SMAS층을 위로 올려줄 만한 강도의 필러를 주입해야 꺼진 부위를 살려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심한 groove를 만드는 아주 강한 인대성 조직들로 이루어진 부위를 제외하고 딴 부위들은 안면부 피부와 연조직이 처지지 않도록 구조를 유지시켜 주고 피부 조직을 심부 조직과 연결시켜서 고정시켜주는 인대성 조직들의 역할을 필러를 이용하여 오히려 강화시켜 주어야 처진 피부와 연조직을 lifting시켜주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런 효과들을 내기 위해서 먼저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얼굴 각 부위에 있는 질긴 섬유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는 인대성 조직들의 강도라고 할 수 있으며 저자는 cadaver study를 통하여 각 인대성 조직들의 강도와 함께 실제로 시술 시 cannula를 통하여 이런 질긴 섬유 조직들을 뚫을 때 어느 정도의 힘이 필요한지를 측정하고 기록하였다. 

 

먼저 첫번째 논문을 통하여 관자 부위에 필러 시술 시 단단한 인대성 조직들과 함께 관자의 피부층을 구성하고 있는 superficial & deep temporal fascia를 cannula를 이용하여 뚫을 때 어느 정도의 힘이 필요한지 측정한 결과와 함께 임상적 의미에 대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