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얼굴비대칭 교정, 중심선 되는 턱선교정 먼저 고려해야 220 2021.01.25


얼굴의 대칭이 맞지 않아 고민인 사람들은 자신감이 많이 결여되고 이로 인해 거울을 보거나 사람을 대할 때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마에서 코, 턱 끝을 중심으로 얼굴의 정중선을 그려보았을 경우 양쪽 안면부위의 넓이, 기울기, 윤곽의 높낮이, 굴곡 등의 얼굴 비대칭은 선천적인 이유도 있지만, 후천적인 생활 습관이나 골격의 변화로 인해 점점 더 가속화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 양악수술과 같은 물리적인 수술을 고려하지만 뼈를 깎는 수술은 비용과 긴 회복 기간, 수술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망설여질 수밖에없는 문제다. 최근에는 주사시술만으로 비대칭의 여러 원인을 해결하는 시술들이 이루어 지고 있는데, 비대칭을 교정해주는 주사시술은 얼굴의 여러 부위에 적용되며 고민이 많은 이들에게는 원하는 부위에 섬세하게 맞춤으로 개선할 수도 있다.하지만 무엇보다도 얼굴윤곽형태의 중심축인 턱선 교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턱선의 기울기와 길이의 영향으로 얼굴비대칭이 더욱 심하게 보여지기때문이다.

골격이 빈약한 부위는 상대적으로 골격이 큰 부위에 비하여 조직들이 위축되어있어 볼륨도 적고 피부의 길이도 짧아져 있게 된다. 이런 위축되어 있는 조직을 연장시키고 피부의 길이를 충분히 늘려준 후 빈약해 보이는 부위를 살려주게되면 윤곽 비대칭의 정도가 줄어드는 시각적 효과를 볼수 있다. 턱선의 교정이 먼저 이루어지고 나면 얼굴 연부조직의 볼륨과 입체감, 비대칭의 원인이 되는 근육의 미세한 조절을 단계적으로 함으로써 비대칭 교정과 함께 균형감 있게 볼륨을 조절하여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이 아닌 주사시술이라 하더라도 정확하고 안전하게 이뤄지지 못할 시 부작용이 유발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의 얼굴형태의 특성이나 비대칭 정도에 따른 분석과 목표 설정이 정확히 되어야 한다.

비대칭 교정을 위한 주사 시술을 고려한다면, 전문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진단을 거친 후 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방법과 안전한 재료들로 시술을 진행해야 하며, 시술 후에는 의료진의 권고사항을 잘 따르고 사후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도움말: 샘스킨성형외과 홍기웅 원장​